관절염에 좋은 약초에는 어떤것들이 있을까요? 사실 관절염이란건 안걸리면 가장 좋은 일이지만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혹은 선천적인(유전적) 이유 등으로 올 수 있는데요. 보통 젊은 층보다 65세가 넘어가면서 많이 발생을 한다고 합니다. 확률적으로 보자면 전체 인구의 24.2%가 관절염이 있다고 하구요. 이중 여성의 경우 특히 두명중 한명꼴로 겪는다고 할만큼 그 비율이 높은 편이라고 합니다. 이미 관절염으로 고통을 겪고 계신 분들 혹은 예방 차원에서 관절염에 좋은 음식 및 약초를 찾으시는 분들을 위해 정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관절염에 좋은 음식 첫번째로 질경이를 들 수 있습니다. 질경이는 빼빼장구라고도 불리는 약초인데요. 질경이에는 식이섬유와 칼륨, 칼슘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무릎 관절이 붓거나 물이 찼을때 효과가 있기 때문에 질경이를 무릎관절에 좋은 약초라고 부르기도 한다고 합니다. 제 경험당에 비춰보면 족저근막염 증상이 있을때 질경이 도움을 많이 받았는데요. 저처럼 이런 증상이 있으신 분들의 경우 질경이를 따뜻한 물에 풀어서 족욕을 하시는것이 도움이 됩니다. 질경이 섭취 방법은 차로 달여서 마시는 방법이 있다고 하니 관절염으로 인해 섭취를 하려는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으로 관절염에 좋은 약초로 꾸지뽕을 둘 수 있는데요. 꾸지뽕의 경우 염증 및 통증 완화 효과와 근육 및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신경통이나 관절염 증상이 있는 분들에게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참고로 꾸찌뽕은 관절염 뿐 아니라 성인병 예방 및 뇌 건강 증진, 항산화 효과도 있다고 하네요.



다음 관절염에 좋은 약초는 인동초입니다. 인동초의 경우 관절통이 있거나 관절이 빨갛게 부어오를 때 염증을 가라앉혀주는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인동초는 이 외에도 대장염과 위궤양, 결막염 및 호흡기 질환 등을 에방해주는 효능도 있다고 합니다.



관절염에 좋은 약초로 두충 또한 빼놓을 수 없는데요. 두충의 경우 간장 및 신장 기능을 향상시켜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힘줄과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두충을 잘 건조시킨 뒤 두충 껍질 20g과 두충 잎 50g을 깨끗하게 씻고 약한불에서 30분정도 달여낸 뒤 섭취를 하시면 된다고 합니다. 처음 드시는 분들은 한번에 많은 양을 드시기 보다 조금씩 자주 섭취해주시는것이 더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황기 역시 관절염에 좋은 약초인데요. 황기의 경우 부종과 통증을 개선해주고 연골조직의 손상을 억제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특히 황기는 퇴행성관절염에 효과가 좋다고 하는데요. 이외에도 호흡곤란이나 기력 회복, 항산화 및 항염증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오가피도 관절염에 좋은 약초인데요. 오가피에는 시사노사이드, 아칸토산 등의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힘줄 및 뼈를 튼튼하게 만ㄷ르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오가피의 경우 동의보감에도 뼈와 힘줄을 튼튼하게 만들어줄 뿐 아니라 허리 및 등골뼈, 저릿한 다리, 다리에 힘이 없거나 뼈마디가 조여드는듯한 증상이 있을 때 역시 효과가 있다고 쓰여있습니다.


오가피 섭취방법은 10~15g을 끓인 뒤 수시로 드시면 됩니다. (대추나 계피 등을 같이 넣고 끓여 드셔도 좋습니다.)



이외에도 엄나무와 우슬초, 하수오, 느릅나무, 화살나무, 까마중과 모과, 감태나무, 쑥, 용담 등이 관절염에 좋은 약초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다면 관절염에 좋은 음식은 어떤것들이 있을까요? 미국 관절염 환우회가 추천한 음식들을 보자면 사과, 오렌지, 오메가3, 등 푸른 생선(고등어, 정어리, 꽁치, 연어 등), 브로콜리, 우유, 녹차가 관절염에 좋은 음식 Best 7로 꼽았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관절염에 좋은 음식 및 약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꾸준히 건강 관리를 하셔서 좋은 효과를 보시기 바랍니다.

신고

티스토리 툴바